한센병 요양소 우리가 중개에 인간 회복의 다리 30년

두개의 한센병 요양소가 있는 오카야마 현 세토우치 시의 나가시마와 혼슈를 맺고"인간 회복의 다리"로 불렸던 읍구(부인)나가시마 대교가 9일 개통되어 30년을 맞았다.섬에 강제 격리된 사람들의 증언과 격리 정책으로부터의 해방을 상징하는 가교의 역사를 후세에게 전하라고 히로시마 현 고교생들이 한센병에 관한 팜플렛을 제작했으며, 이날 100부를 요양소에 기증한다.[타카하시 유우키]
"산 사이로 크레인이 보이는 순간 가슴이 설레인.다리는 유배나 다름 없는 삶에서 자유롭게 된다는 상징이었다"
)에 있는 국립 한센병 요양소"나가시마 마나부([탓)원"에서 4월 한센병 회복자 카미야 문의(머리카락과 후미요시 씨(89)이 울면서 말했다.가교 공사를 기다리던 일화를 듣고 인터뷰에 찾은 영진(에이시은)고등 학교(히로시마 현 후쿠야마 시)의 학생들은 한마디도 안 놓치려고 노트에 펜을 몰았다.
팜플렛의 작성은 인권 문제 등을 연구하고 있는 이 학교인 휴먼 라이츠부의 부원이 2012년에 시작했다.제작에 관련된 부원은 졸업생을 포함하고 15명.나가시마의 요양소를 찾아 격리 정책이나 가교에 대한 증언을 듣고 왔다.
요양원 입소자는 고령화하고 죽는 사람도 적지 않다.팜플렛은 증언을 후세의 사람들에게 정확히 알기 쉽게 전달하려는 목적이 있다.아이들에게도 읽기 쉽도록 삽화도 포함, 요양소에 남은 소독 목욕이나 납골당, 다리 등이 그려지고 있다.
부의 고등 학교 3년 고토 이즈미 드물(미즈키 씨(17)는 "다리를 건너지 못한 채 숨진 사람의 생각을 말하는 카미야 씨의 이야기에 눈물이 그렁그렁 하게 됐다.필사적으로 살아야겠다고 했던 당사자의 생각을 배우는 것 아니라 나중 세대에게 전달하는 것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9일은 나가시마에서 30년 기념식도 있고 요양소의 입소자나 이원목 류타, 오카야마 현 지사 등 약 100명이 참석하고 축하장식을 나누며 축하했다.
)에는 일본에서 최초의 국립 한센병 요양소"나가시마 마나부([탓)원"(1930년 개장)외,"오크(부인)광명원"(38년 개장)가 있다.섬과 혼슈의 거리는 30미터 밖에 없지만 오크)대교가 88년에 개통할 때까지 사회와 격리됐다.
한센병 환자를 강제 격리 정책이 시작된 것은 07년.환자들은 긴 요양원에 갇혔지만, 전후, 특효약의 보급 등으로 사회 복귀자가 나오게 됐다.나가시마의 입소자들은 17년간의 요망 활동을 계속, 가교가 실현했다."휠체어로 건너다"와 열심히 연습을 거듭해입소자도 있었다고 한다.
한편 가족이 이미 숨진 입소자도 많아 고향과의 유대를 회복한 사람은 적었다.다리의 개통 당시는 병에 대한 편견은 아직 뿌리 깊은, 혼슈에서 섬으로 건너오는 사람도 거의 없었다.
강제 격리를 정한 "나병 예방법"이 폐지된 것은 개통되어 8년 후의 96년.나가시마에는 현재 261명의 입소자가 살아, 평균 연령은 85세를 넘어 지금까지 6800명 이상의 입소자가 숨졌다.
한편 인권에 대해서 배우면 기업 연수나 수학 여행 등에서 많은 사람이 섬을 찾아 나가시마애 생원의 역사관을 방문.카미야 씨는 "다리가 생겨도 진정한 인간 회복에는 거리가 멀었다.다시 비참한 잘못이 없도록 한 사람이라도 많은 사람을 격리의 실정을 알아 주었으면"고 말했다.

댓글